업무용 폰과 개인폰 2개의 스마트폰을 사용한 햇수가 벌써 몇년이 흘렀던가? 업무와 일상을 구분하기 위함으로 주말과 저녁시간에는 업무 전화로 부터 자유롭고 싶어 선택한 길이었다.
평상시에는 개인폰을 업무폰에 착신 전환을 시켜놓고 업무가 끝나면 업무폰은 사무실에 두고 자동응답을 설정 개인폰만을 사용하며 지내왔다. 하지만 업무중에도 개인폰이 필요한 경우가 꽤 많이 생겼었는데 주로 개인인증 문자나 개인 전화로 꼭 전화를 해야하는 경우였다.(개인인증 문자는 착신을 시켜 놓더라도 착신한 폰으로 문자 포워딩이 되지 않는다) 이럴 경우에는 항상 사무실에 복귀하여 개인 업무를 볼 수 밖에 없는 불편함이 존재 했었는데 아주 좋은 희소식이 전해졌다.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 Z 플립과 폴더 4에는 esim이 적용 됨에 따라 1폰 2번호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물론 기존의 아이폰 13을 이용하여 1폰 2번호를 사용할 수도 있었지만 삼성페이와 갤럭시의 여러기능을 포기 하고 싶지 않았기에 존버 끝에 갤럭시 Z 플립 4를 구매하게 되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갤럭시도 1년정도밖에 사용하지 않은 제품이라 기능이나 성능적으로 전혀 부족할게 없었지만 오직 한가지 목표! 1폰 2넘버를 이루기 위해 갤럭시 Z 플립 4를 구매했다.
오매불망 9월 1일만을 눈꼽아 기다리며 오전에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usim에서 esim으로 자가 변경을 시도 했지만 법인 명의는 불가능 하다고 하여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 업무폰의 usim을 esim으로 변경 하였다.
이제 드디어 폰을 1개만 소유하면서 필요에 따라 업무 esim을 On/Off 해버리기만 하면 되겠구나 부푼 마음으로 안고 개인명의 유심을 갤럭시 Z 플립 4에 넣었다.
하지만 왠걸, 개인 usim을 법인 명의 esim이 개통된 갤럭시 Z 플립 4에 넣는 순간 개인 전화는 사용정지가 되어 발신과 문자 송신이 불가능 해졌고 법인 명의 usim도 MMS가 전송 되지 않는 등 온갓 오류가 나타났다. esim 도입 첫날이라서 그러겠지 하며 하루가 지나고 계속 같은 오류가 반복되어 통신사에 문의를 한 결과 한참 뒤에 답변을 들었는데 esim과 usim의 명의가 같아야만 1폰 2넘버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이다.
법인명의 스마트폰도 개인 실사용자를 등록해 놓은 상태라서 되는거 아니냐며 문의를 했지만 불가능 하다는 답변만 받았다.
결론!
1폰 2넘버는 esim의 가입자 명의와 usim의 가입자 명의가 같을 때에만 정상적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esim은 법인명의(개인 실사용자 인증 완료), usim은 개인명의로 갤럭시 Z 플립 4에서 사용한 결과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개인명의로 전화를 걸려고하면 정지폰으로 나오고 문자도 보내지지 않았습니다.
해결방법은 두개 중 하나를 명의 변경하면 하면 해결은 됩니다! 다른 분들은 혹시 나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라며 후기를 남깁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