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상환 방식 종류 4가지

 원리금 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 거치식 대출을 상환 하는 대표적인 4가지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상환 방식 종류


용어

1. 원금: 대출금(빌린돈)
2. 원리금 : 대출금(원금)과 이자 

상환방식

1. 원리금 균등: 원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으로 매월 납입액이 일정합니다. 

2. 원금 균등 : 원금을 대출기간 동안 똑같이 나누어 갚고 이자는 매회 남아 있는 원금 잔액에 대해서만 적용되는 방식으로 매월 상환액이 조금씩 줄어듭니다.

3. 만기 일시: 대출 만기일까지 이자만 내고 만기 때 남은 이자와 대출 원금 전액을 한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4. 거치식: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을 설정해 놓고 거치기간이 끝나면 원리금이나 원금균등 방식으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발생이자 비교


대출금리와 기간이 똑같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이자를 따져보게 되면 가장 많은 이자가 발생하는 방식은 만기일시 상환입니다. 당연한 것이 대출만기까지 원금이 줄어 들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이자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거치는 1년으로 가정) 

원리금 균등과 원금 균등 두가지 경우에는 원금 균등에서 발생하는 이자가 원리금 균등에서 발생하는 이자보다 적습니다. 

만기일시 > 거치후 원리금 균등 > 거치후 원금균등 > 원리금 균등 > 원금균등


각 상환방식 장단점

1. 원리금 균등 : 매월 납부액이 일정하기 때문에 관리가 편하다는게 장점이지만 대출 후반기에도 원금상환에 부담이 크고 발생이자가 원금균등보다 높다는게 단점입니다.

2. 원금 균등 : 총 발생하는 이자가 적고 상환액이 점차 감소한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초기상환 부담이 크고 매월 납입액이 변하기 때문에 관리가 힘들다는게 단점입니다.

3. 만기 일시 : 대출기간동안에는 이자만 내기 때문에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이지만 만기때 목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4. 거치식 : 거치 기간동안에는 이자만 내기 때문에 부담이 적지만 원리금 균등이나 원금균등보다 총 발생하는 이자가 많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