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펀드와 IRP 차이점 및 선택 요령

 연금저축펀드와 IRP는 가입 대상, 세액공제 한도 및 운용 규제 등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지만, IRP는 소득이 있는 사람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 한도는 IRP의 경우 연간 900만 원이며, 연금저축펀드는 600만 원까지 혜택이 주어집니다. 동시 가입 시에는 통합으로 세액공제 한도 900만 원이 적용됩니다. 또한, IRP는 주식형 펀드, ETF 등 위험 자산에 대해 70% 한도 내에서 투자가 가능하나, 연금저축펀드는 위험 자산에 100% 투자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vs IRP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와 IRP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연금저축펀드가 특별한 이점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연금저축펀드가 먼저 선택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금저축펀드는 경제적인 사정으로 인해 금액이 필요할 경우 계좌 해지 없이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합니다. 반면, IRP는 법에서 정한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일부를 중도 인출할 수 있으며, 그 외의 경우에는 일부 인출이 불가능하여 계좌를 해지해야 하며, 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가 발생합니다.

IRP에는 0.2 ~ 0.5% 정도의 추가 수수료가 있습니다. 최근 일부 금융기관에서는 수수료 없이 IRP 가입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금융사에서는 여전히 수수료가 존재하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를 먼저 추천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금저축펀드와 IRP의 차이점을 감안하여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투자 방법을 선택하여 장기적인 입장에서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계획해보세요.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