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변색의 약 50%가 곰팡이 감염 때문이라는 보고가 있습니다. 손톱이나 발톱 끝 부분에 흰색 혹은 누런색 점이 발견됐다면 감염증이 시작됐다는 징후일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무시하지 말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손톱곰팡이 예방법
1. 손과 발 건조한 상태 유지
손과 발이 물기에 젖은 후에는 꼭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특히 스타킹이나 고무장갑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2. 양말은 살균제와 함께 빨기
양말이나 스타킹에 붙은 곰팡이를 제거하기 위해 세탁 시 살균제를 사용하세요. 살균제 용액에 몇 분간 담근 후 세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산성 환경 만들기
손톱이나 발톱에 점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곰팡이 감염이 시작됐을 수 있습니다. 이때 식초와 물을 1:5 비율로 섞어 손톱과 발톱을 담그세요. 곰팡이는 산성 환경에서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4. 면역시스템 강화하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곰팡이 염증에 더 취약하므로, 건강한 면역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신체활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손톱 곰팡이 치료법
이미 손톱 색이 변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해진 경우에는 질병이 발생하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증상에 맞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항진균제를 복용하거나 바를 수 있습니다. 항진균제는 손발톱에 도달하여 진균을 박멸합니다. 경구제는 효과가 높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외용약은 다양한 제형이 있고 약국에서 구입하거나 의사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피나코나졸 성분의 외용약은 높은 치료 효과를 보입니다.
레이저 치료로 고온 에너지 열과 연속적인 파장을 쏘아 살균하거나,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손발톱을 제거하고 연고를 도포한 후 새로운 손발톱이 자라길 기다리기도 합니다.
0 댓글